top of page
Search
  • naracupuncture

2021년의 운기의학(Climate and disease in 2021 from UnGi Medicine)


운기의학으로 살펴보는 2021년의 계절별 특징과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을 미리 예측하여 건강하게 사는 예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신축년 올 한해(2021년)는 기운으로 볼때 계절이 한타임 늦게 들어오고,기로 볼 때는 계절이 다른 해와 달리 같은 사이클로 진행이 되어계절의 성향이 뚜렷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운으로 보면 1운이 시작하는 1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 날씨가 춥고 봄의 특징인 바람이 심해,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1운이 시작하는 이 시기부터 2운이 끝나는 시기까지 계속 될 것으로 보아진다. 보통은 객운의 시기에 따라 알러지가 나타나는 계절이 환절기가 되는데 올해는 지금부터 알러지 환자를 많이 보고 있는 특징이 실제 임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수가 부족한 해 이므로 풍과 화가 많은 1운 1기부터 2운2기까지(1월20일부터 5월 21일) 몹시 건조할 예정이라 건조에 의한 아토피 피부, 조증에 의한 기침, 음허화동, Phobia, 수면부족, 변비, 소화장애 등이 대체적으로 나타나기 쉽고, 수불급으로 토에 습이 성행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해에 3운3기가 되면 모두 화토의 기가 자리잡아 그 증상이 더 심해질 수있다. 상화와 습기가 어우러 지거나 풍과 화가 겸해도 전염병이쉽게 퍼질수 있는 특징이 있어 올해도 코비드19, 변형 코비드질병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고 볼수 있다.

올해의 여름은 3운 3기, 3운4기 6월15일에서 8월30일까지 모두 화토, 태음습토, 소양상화로 날씨가 몹시 습하고 더울수 있어 평소 몸에 습이 많고 설사를 잘 하는 사람은 특히나 소화기 질병에 조심해야 한다. 4운4기 이후 9월23일까지 초가을은 여전히 습하고 더운기운이 유지가 되어 평소 기운이 약하고 더위에 약한 사람들, 몸에 화가 많아 기가 부족한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한다고 할수 있다.

4운5기-5운5기 까지인 11월 22일까지는 몹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전체 대운은 수가 부족하고, 후반의 재천의 기는 한수가 담당하므로 건조하고 찬 기운을 품고 있어 몸이 랭한 사람들에게는 병이 쉽게 생길수가 있다.

올해의 마지막인 5운6기 내년 1월20일까지 찬 한수의 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추운 날씨가 많을 수있다고 예측되어진다. 하지만 지구의 기후는 한쪽이 엄청 추우면 다른 쪽은 오히려 따뜻한 이상기후가 나타날수 있으므로 이런 변수도 염두해 두면 좋다. 추운날이 많으면 독감, 코비드19가 다시 기세를 부릴수 있고, 노약자, 심장질환자, 폐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힘든 시기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Acupuncture Nara Clinic

Dr. Jin-Kim, Senghee

2334 W. Valencia Dr.

Fullerton, CA 92833

(714)626-0003

29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Post: Blog2_Post
bottom of page